미래교육 대전환 ‘국‧토‧인‧생 함께 나가다

문당 기자 desk386@naver.com 2024.05.03 17:34:40

중부교육지원청,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자율연수 운영
5월 8일부터 5월 24일까지 중부 관내 초등교원을 대상
국제공동·토의토론·인공지능·생태전환 교육 주제별 연수

중부교육교육청(교육장 안윤호)은 5월 8일부터 5월 24일까지 중부 관내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국·토·인·생’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자율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국제공동수업, 토의토론수업, 인공지능교육, 생태전환교육의 주제별 연수를 통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요 정책에 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교육실행력을 높이고자 기획됐다. 


‘국‧토‧인‧생 함께 나아가다’로 이름 붙여진 이번 연수는 국제공동수업, 토의토론수업, 인공지능교육, 생태전환교육의 주제별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및 사례 나눔으로 구성 ·운영함으로써 △주제별 전문가와 소통하고 체험하는 형태의 역량 강화 연수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장(場)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연수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1회차(5.9) ‘국제공동수업 - 함께 배우고! 함께 나누고!’에서는 명지대 영어영문학과 교수와 함께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역사와 언어적 특징을 알아보고, 문화 간 의사소통의 이해와 전략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서울교육대학교 글로벌국제교육과 파견연구교사와 함께 국제공동수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국제공동수업 실행을 위한 다양한 생각을 함께 나누고자 했다. 


2회차(5.8) ‘토의토론수업 - 함께 배우고! 함께 나누고!’에서는 그림책 작가를 초청, 동화책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의 전략과 생태적 쟁점과 연계한 독서교육의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을 적용한 사례를 나눔으로써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다방면의 생각을 공유할 예정이다. 


3회차(5.13∼14) ‘인공지능・디지털교육 - 함께 배우고! 함께 체험하고!’는 중부 관내 인공지능・디지털교육 관련 체험시설인 ‘핸즈온 캠퍼스’를 활용, 전문 도슨트와 함께하는 강연(1부)과 놀이로 접하는 인공지능 교육 관련 체험 프로그램(2부)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참여 대상을 1∼3학년 담당 교사와 4∼6학년 담당 교사로 구분함으로써 학년의 특성에 적합한 인공지능・디지털 교육을 위한 강연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토록 했다. 


4회차(5.20∼24) ‘생태전환교육 - 함께 체험하고! 함께 나누고!’에서는 중부 관내의 북촌 목공예 공방을 활용, 한옥 고재를 활용한 나무 쟁반 만들기 체험 연수를 실시해 새활용에 관한 체험형 연수가 가능토록 했다. 또한 교실에서 실천하는 생태전환 수업 사례와 새활용의 가치와 자원 순환 수업 아이디어를 나누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안윤호 교육장은 “기후위기의 도전, 인공지능 시대의 도전, 세계화의 도전 등 다양한 도전을 마주한 현 시점에서 이번 연수가 미래교육 대전환을 위한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성공적인 미래교육 대전환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


중구자치신문 | (04590) 서울시 중구 다산로20길 12(신당동) 수창빌딩 312 발행/편집인 : 이형연 | Tel. 02)2237-3203~4 Fax. 02)2237-3721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