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는 지난 12일 열린 제199회 중구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5분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혀왔다.
◆ 이혜경 의원 '중구문화원 이전,건립에 대해'=중구 문화원은 95년도에 개원해 98년 12월부터 을지로1가 한화빌딩 내에 위치해 다양한 지역문화사업 활동을 해왔다.
하지만, 중구문화원사는 공간이 협소하고 주민접근성이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그래서 중구에서도 문화원사 이전에 대한 필요성을 알고 지역주민 상당부분이 거주하는 신당동 부근에 건립이 가능한 장소를 조사해 왔다. 이에, 청구 공영주차장 위치에 문화원 청사를 건립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지하공영주차장 건립, 신축 비용 등에 대한 문제가 있어 중구에서 부지 적합성에 대해 검토를 하고 있다.
◆김수안 의원 '필동 불법건축물'에 대해= 필동로 104번지는 일부(59.5㎡)가 기존 무허가건물대장에 등재돼 있고 나머지는 대장에 없는 무허가건물이다. 위반부분에 대해 건물주에게 자진시정을 계고하고 미 정비시에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필동로 79번지는 남산공원 내에 있으므로 중부공원녹지사업소에서 관리해 사업소에서 조치할 사항이다. 필동로 106번지는 건축물대장 면적 328.56㎡(지하1층/지상2층)로 위반 건축물이 없다.
◆조영훈 의원 '(주)제일평화시장 등 위반건축물'에 대해= 신당동 774외 1번지 (주) 제일평화시장의 캐노피 등 위반건축물에 대해 현장 확인을 하고 건물주가 위반건축물을 자진시정토록 1·2차 계고(1차: 30일 이상, 2차 20일 이상)기간을 부여한 후 계고기간 만료일까지 자진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건축이행강제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제일평화시장에 조성된 주차장 건물상인의 무상사용'에 대해 중구는 해당 도로의 노점시설물을 정비하고 지난 8월18일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남평화시장 앞 노상공영주차장으로써, 노점상이 주차장을 점거하고 재차 영업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시적으로 주차구획이 비어있는 경우에 한하여 인근 시장상인들에게 무료주차를 허용하고 있다. 이에 주차장운영이 안정화되고 노점상 발생 우려가 적은 것으로 판단되어 지난 9월18일부터는 시장상인에게도 주차요금을 징수하고 있다.
◆ 김영선 의원 '소규모 공동주택 지원확충' 에 대해=공동주택의 공동체 활성화 및 공공시설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에 대해 중구에서는 2012년 1월12일 추진계획을 수립, 중구 공동주택 총 45개 단지에 대해 지원신청토록 안내한바 있다.
이에 따라 14개 단지에서 6억3천700여만원의 지원신청을 했으며, 중구 공동주택지원심의 위원회에서는 2차의 심의를 통해 14개단지 17개사업에 대해 총 1억2천574만9천원을 지원토록 결정한바 있다.
이는 지원예산 2억5천만원의 65%가 된다. 9월 12일 현재 총976만4천을 지원 완료했으며, 각 단지에서 공사계약이 지연되고 있으나 독촉해 연내 지원금 교부를 완료할 계획이다. 중구 소규모 공동주택은 23개 단지로 공동주택지원 조례상 중구에서 일괄적으로 보조금을 지원할 수는 없으며, 특성상 장기수선충담금 등의 단지 적립액이 적어 대규모 단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은 사실이다.
◆소재권 의원 "저소득층 자녀 학원 무료수강 지원"에 대해=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제상황 속에서 학원 수강을 원하는 저소득층 자녀에게 무료 학원수강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구보습학원연합회(회장 김계훈)와 협의 중에 있고, 디딤돌사업의 취지에 공감, 현재 23개 보습학원이 참여의사를 밝혀왔다. 디딤돌사업 특성 상 학원비 지원을 할 수는 없지만 참여한 학원에 연말 기부금영수증을 발행할 계획이다.
◆ 허수덕 의원 '관광업무 추진 전담부서 조직개편'에 대해=관광산업 경쟁력이 곧 지역경쟁력으로 직결되는 현 시점에서 중구에서는 '지역문화 컨텐츠의 관광자원화'를 위해 여러 부서에 산재돼 있는 관련조직의 통합을 금년 상반기부터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 현재 최종안 수립단계에 있으며, 이에 따른 조직개편을 위해 조만간 행정기구 설치 조례 및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외국인 관광객들이 다시 찾고 싶은 관광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명동, 남대문, 동대문지역의 보행환경을 저해하는 노점 등 장애물 정리와 난립된 간판을 조화롭게 개선하고, 명동·남대문·북창동,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 축제와 다동·무교동 음식문화, 신당동 떡볶이 문화축제 등 명소마다 특색 있는 축제개최와 스토리텔링을 더해서 기억에 남는 장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