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대교는 서해뱃길 사업의 첫삽

중구자치신문 기자 ejgnews@hanmail.net 2011.02.07 10:10:32

서울시의회 민주당 입장 발표… 교각넓힌다는 명분 혈세낭비해

 

(2010. 12. 28. 17:00 입력)

 

환경파괴는 물론 경제적 타당성마저 결여된 서해뱃길 조성사업의 첫 삽이 바로 양화대교 구조 개선사업(총사업비 415억원)이다.

동 사업은 안전과 교통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멀쩡한 다리(안전도 B등급)를 부수고, 5천톤급 이상의 크루즈유람선이 드나들 수 있도록 교각간의 거리를 현행 35~42M에서 112M로 넓힌다는 미명 하에 혈세를 낭비하고 있는 오시장의 대표적 전시성사업 중 하나이다.

최근 서울시의 양화대교 공사와 관련한 태도를 보면 시민과 시의회가 안중에도 없는 듯하다.

대외적으로는 ‘하류측 교량 완공에 필요한 85억원을 포함해 예산 전액(182억(채무부담상환액 30억 포함))을 시의회가 삭감했기 때문에 중단위기에 처해 있다.’고 책임을 시의회에 전가하면서도 대내적으로는 시의회측과 비공식 접촉을 통해 하류측 교량공사비(85억)만 주면 공사를 할 수 없다. 대신 공사비 전액(182억)을 주면 공사를 조속히 끝내겠다’는 ‘비현실적인 조건’을 걸고 시의회를 압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서울시의회 민주당은 ‘양화대교의 조속한 정상화’라는 본질적인 문제는 외면 한 채, 공식적으로는 ‘돈 없어 못한다’고 비난의 화살을 시의회에 돌리면서도 비공식적으로는‘전체공사를 할 수 있도록 용인해주면, 예비비를 써서라도 공사를 빨리 끝내겠다’며 시의회를 압박하는, 이른바 양동작전을 구사하고 있는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의 이중적 행태에 대해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

이에 서울시의회 민주당은 다음과 같은 입장을 다시 한 번 만천하에 천명하는 바이다.

1. 우리 민주당은 그 어떠한 경우에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밝힌다.

이런 대원칙에 따라 하류측 다리의 정상화에 필요한 모든 비용(85억원)은 예비비를 사용하든, 전용을 하든지 조건 없이 허용할테니, 서울시도 전체공사비 운운하지 말고 조건없이 하류측 교량공사를 조속히 마무리하라.

2. 양화대교 상류측 교량은 털끝하나 건드리지 말고 현상유지하라.

다만, 하류측 교량공사는 물리적으로 볼 때 이미 원상회복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다는 점을 감안하여 공사를 조속히 끝낸 후 양화대교 상하류측 통행로 모두를 직선으로 펴고 정상화하라.

서울시가 양화대교 전체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삼아 양화대교 하류측 구조개선공사를 고의적으로 지연시키려든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서울시에 있음을 밝혀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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