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 당당한 스피커가 되려면 행동하라

중구자치신문 기자 lhy@jgnews.co.kr 2009.10.28 15:59:54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인생에서 정말 이겨야 할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자신이다. 자신의 부정적 사고 그리고 안일과 싸워 이겨내야 한다. 여기서 승리하지 않으면 전진할 수 없다.

 

 좋은 스피커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지를 알아야 한다. 지금 자신의 스피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점검해 보라. 그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스피치 기법을 알고 있는가. 스피치 경험이 많은 편인가 적은 편인가. 여러 사람 앞에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가. 무조건 청중들 앞에 나가서 말할 수 있는가. 스피치를 할 때 나의 목소리, 표정, 배짱, 용기, 내용등을 종합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나의 장점은 무엇이고, 어떤 일을 가장 잘하고, 약점은 무엇이고, 어떤 일을 가장 못하는가. 지난해에 거둔 가장 큰 성공은 무엇인가. 그 일을 이룩하는데 어떤 힘이 가장 크게 작용했는가, 내가 일에서 실패하는 것이 무엇인지 철저한 자기분석을 해야 한다.

 

 유창한 연사들의 스피치를 흉내내고 모방해 보라. 이것이 능숙한 스피치를 하기 위한 첫걸음이자 지름길임을 알아야 한다. 또한 모방속에서 자신만의 개성적인 스피치를 계발하는 것도 필요하다.

 

 좋은 스피커가 되겠다고 결심했다면 제일먼저 이를 표어로 만들고 자신과의 싸움을 시작해야 한다. 표어는 아침마다 큰 소리로 10번씩 복창한다.

 

 ‘작심삼일’이란 말이 있듯이 결심을 하고 열심히 하다가 몇일이 지나면 결국 흐지부지 해 버린다. 이래서는 안된다. 노력 없이는 아무 것도 배울 수 없고 얻을 수도 없다.

 

 나를 이기지 못하면 누구를 이기겠는가. 자신을 가장 괴롭히는 사람이 가장 강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생명을 바쳐야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듯 껍질을 변화시키지 말고 자신의 내면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각오를 하라. 자신을 가장 빨리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사고가 아니라 행동이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www.speechok.com 02)2279-3636)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


중구자치신문 | (04590) 서울시 중구 다산로20길 12(신당동) 수창빌딩 312 발행/편집인 : 이형연 | Tel. 02)2237-3203~4 Fax. 02)2237-3721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