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Stop 민원 처리 구축

중구자치신문 기자 jgnews@jgnews.co.kr 2009.02.12 22:15:17

중구, 세무ㆍ토지ㆍ취업 등 민원업무 통합처리

앞으로 구청 1층 민원봉사과에서 세무ㆍ토지ㆍ가족 관계ㆍ취업 상담 등 민원 업무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오는 16일부터 이 같은 민원 업무를 민원봉사과에서 One stop으로 통합 처리한다.

 

 그동안 세무ㆍ토지ㆍ취업 상담 등 민원 업무 부서가 구청사내 3개 층으로 분산돼 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에 따라 중구는 민원인들이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세무1과, 세무2과, 토지관리과, 사회복지과의 민원 창구를 민원봉사과로 이관하고, 민원봉사과의 민원 창구를 종전 13개에서 20개로 확대했다.

 

 One stop 통합 처리제로 처리되는 민원은 △혼인, 출생, 이혼, 사망, 개명 등 가족관계 민원 △주민등록등ㆍ초본, 가족관계 제증명, 인감증명 등 증명 민원 △토지대장, 건축물관리대장, 지적도, 개별공시지가확인원,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부동산 △거래 신고 확인 등 토지관련 민원 △세무 제증명, 취득세, 기타등록세, 체납고지서 발급, 세무 상담 등 세무 민원 △식품, 위생, 수렵면허, 이ㆍ미용 면허 등 위생 민원 △취업상담 등 사회복지 민원등이다.

 

 이외에 유기한ㆍ진정 민원 접수 및 처리, 행정정보공개, 외국인증명 등도 통합 창구에서 처리한다.

 

 한편 중구는 은행처럼 한 개의 창구에서 모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원스톱 통합 증명 민원 발급 서비스도 시행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은 주민등록등ㆍ초본, 가족관계 제증명, 인감증명, 토지대장 및 건축물관리대장, 지적도, 개별공시지가확인원,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이다. 이를 위해 중구는 민원봉사실에 통합증명발급기 6대를 설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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