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홈페이지 우수성 인정

중구자치신문 기자 jgnews@jgnews.co.kr 2005.04.16 16:14:09

민원서비스 분야 최우수 자치구로 뽑혀

정보화사업을 선도해온 중구(구청장 성낙합)가 외부기관의 평가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중구는 행정자치부와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04년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에서 ‘민원서비스 분야 최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민원신고, 조회, 신청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기관에 비해 앞선 전자민원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 높이 인정받은 것.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는 전자정부를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2001년부터 행정자치부와 중앙일보의 주관 아래 각 행정기관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숙명여자대학교를 평가수행 기관으로 해 56개 중앙부처와 16개 광역자치단체, 234개 기초자치단체 등 306개 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해 9월부터 12월말까지 4개월간 실시됐다.

 

 평가지표는 일관성 있는 조사가 가능하도록 2003년 평가 때와 마찬가지로 국문 홈페이지 198개 항목, 영문 홈페이지 41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행정정보제공ㆍ민원서비스ㆍ국민참여ㆍ특성분야ㆍ기술평가ㆍ영문 홈페이지 분야로 나누어 평가가 이뤄졌다.

 

 중구는 전자정부로서 가장 중요한 평가 항목인 이용자 접근성(얼마나 쉽게 검색하고, 민원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지 여부) 등 민원서비스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중구 홈페이지는 종합민원센터를 개설해 각종 민원사항을 안내ㆍ처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활불편 신고, 부조리 신고, 가로ㆍ보안등 불편신고 등 각종 민원신고와 구정과 관련한 각종 문의, 시정 요구 등 민원사항을 상담할 수 있다.

 

 또한 차량원부, 자동차 검사일, 불법 주정차, 버스전용차로 위반, 견인차량 단속 사항 등을 조회하고 거주자 우선주차, 매각차량 인터넷 공매, 차량등록, 현수막 신청, 청소민원 및 정화조 청소 등을 홈페이지에서 신청ㆍ접수할 수 있다. 시상식은 지난 3월24일 제주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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