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에서는 중구청을 방문한 고객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3월부터 공무원 민원처리수칙 카드 활용을 추진한다.
중구청은 한국갤럽연구소에서 서울시 및 25개 구청에 대해 매년 실시하는 반부패지수 평가에서의 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방문 민원인에게 최초 접점 담당자가 민원처리수칙 카드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친절하고 책임 있는 업무처리로 행정 신뢰도를 제고하고 행정투명도 향상으로 중구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함이다.
또한 바쁜 고객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건축ㆍ위생 등 민원업무는 오프시스템(open.metro.seoul.kr)을 통해 직접 확인 가능하도록 해 투명행정에 앞장서고 있다.
카드 활용 대상 부서는 반부패지수 평가분야인 환경, 위생, 세무, 주택, 건축, 건설, 교통, 공원녹지와 기타 인ㆍ허가, 각종신고 등 유기한 민원처리 전 부서에 활용된다.
민원처리수칙 카드는 민원을 최초 응대할 때 해당부서, 담당자 성명 및 전화번호가 기재된 카드를 민원인에게 정중하게 제시하고 불편사항, 시정요구 민원사항은 감사담당관이 확인 후 조치한다. 또 해당부서를 수시 확인하고 분기별 실태를 분석, 년 말 종합평가를 실시해 평가결과 제도개선 및 반부패지수 향상에 반영하게 된다.
'민원처리 수칙 카드'는 3월중 5만매가 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