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발전기금 10억원 조성 추진
생태공원 조성등 푸른도심 건설
지역경제 활성화 경쟁력 강화도
김기동 중구청장 권한 대행은 지난 2일 구청 7층 대강당에서 전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2004년도 시무식에서 "금년 한해를 서울의 중심에서 세계의 중심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살아 숨쉬는 역동적인 중구를 만들어 나가겠다"면서 "정치는 51%의 지지로 승자가 결정되지만 행정은 90%이상의 찬성과 동조를 이끌어 내야만 비소로 성공할 수 있다"며 아무리 훌륭한 시책도 주민들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한다면 실패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분야별 주요 내용.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과 삶의 질 향상 복지인프라 구축
저소득 주민과 장애인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 장기적으로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고령화 사회에 걸맞는 종합적인 노인복지체계를 만들어 나간다. 특히 노인복지기금을 꾸준히 늘리고 경로당 수준향상과 노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봉사 프로그램도 지속 개발한다.
또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보장은 물론 여성발전기금 10억원 조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적립해 나간다. 여성회관에 여성능력개발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 여성의 정보와 문화ㆍ복지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 신당2동과 신당6동에 어린이집을 신축하고 필동과 신당3동 어린이집은 시설을 개ㆍ보수,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깨끗하고 푸른 도심 생활환경 조성
쓰레기 감량과 자원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쓰레기 종량제를 지속 개선, 음식물 폐기물 처리안정화를 위한 위탁 처리시설 다변화를 추진한다. 서소문공원의 자원재활용처리장 시설 개선과 운영상 미비점을 보완하고 신당동의 재활용문화관도 내실있게 운영해 나간다. 응봉근린공원을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올해에도 시비 10억원을 투입, 지난해 11월 착공한 매봉산 일대 기존 체육시설 부지는 배드민턴장과 산책로로 정비, 수목을 식재, 쾌적한 도시공원을 조성한다. 지난해 10월 착공한 하왕십리근린공원은 조합놀이대와 수목을 식재하는 생태공원 조성과 함께 총 8억원을 투입, 다목적 체력단련장 건립과 절개지를 복구하게 된다. 황학주택재개발사업은 금년에 사업계획변경인가를 거쳐 착공하고, 동화주택재건축사업도 촉진시켜 도시기반시설을 갖춘 수준 높은 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소공2지구, 중서부지구의 이면도로와 충무초교 및 어린이집 등에 각종 시설물을 신설ㆍ보강하고 팩키지형 "Green Parking 2006"사업을 신당4동에 시범실시 한다.
◈활기찬 지역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도시경쟁력을 강화
북창도심재개발구역 해제에 따른 난개발 방지를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 종전 건축법상 도시설계로 수립된 퇴계로 지구단위계획은 현행 법령에 맞게 재정비 용역을 시행한다. 도로정비와 하수관개량, 도로조명 개선 등에 34건의 총 9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중앙시장과 신평화시장, 방산종합시장 등 재래시장은 시설 개ㆍ보수 사업을 지원해 환경을 개선하고 남대문시장은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해 시장경쟁력을 높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게 된다. 명동, 남대문, 북창지역과 동대문패션타운의 관광특구지역은 관광편의시설을 확충해 국제적인 관광문화도시로 육성ㆍ발전시키게 된다.
◈수준 높은 문화예술과 생활체육 활력 증진
구민들이 수준 높고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중구민 한가족 노래자랑, 토요문화광장 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하고, 남산골 전통축제, 장충단제 등 전통행사를 계승 발전시킨다. 정보도서관 시설 확충을 위해 신당3동에 연면적 1천720㎡ 규모의 중구청소년수련관 별관 건립은 27억 4천만 원을 투입, 설계를 거쳐 착공하고 회현시민아파트 철거지 일대는 수영장과 헬스장이 들어서는 회현동 체육시설을 건립하게 된다.
◈최고 행정 정보도시로 발전, 고객감동 행정서비스 제공
21세기 정보기술과 지적 창조력, 변화에 맞춰 구 홈페이지에 유용한 기능의 컨텐츠를 지속 개발하고 신전자문서시스템 전면 시행에 따른 자료관리시스템 구축 등 정보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선진 전자행정을 구현하게 된다.
부패없는 맑고 깨끗한 공직사회 만들기와 건전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 반부패 국민연대와 공동사업을 추진, 구민감사관제 운영, 규제완화와 제도개선, 청렴계약제 실시를 통해 구정의 투명도를 제고시켜『클린 중구』를 실현하게 된다.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구정을 위해 세무행정과 환경위생, 정보화 등 개별이행기준을 통합하여 행정서비스헌장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ISO 9001과 14001을 지속적으로 사후관리,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