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일 구청장은 지난달 27일 열린 제108회 중구의회 정례회에 앞선 시정연설에서 구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인프라 구축, 쾌적한 도심생활 환경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로 도시경쟁력 강화, 편안하고 안전한 중구구현, 수준높은 문화예술과 생활체육 활력증진, 전자정부 구축 고객감동서비스 제공등 6개항의 2004년도 새해 구정기조를 밝혔다.(다음은 주요내용)
쓰레기 감량ㆍ자원 재활용 총력
하왕십리공원 체력 단련장도
주거환경 보호ㆍ도시발전 유도
문화예술 거점도시 적극 육성
◆구민의 생활안정과 복지 인프라 구축
우선 저소득층과 소외계층 노인 장애인등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시책과 지원책을 강구해 기본적인 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또 저소득 구민을 위해 자활근로사업과 공공근로사업을 시행, 근로의욕을 고취하고 장애인의 사회적 권익보호 및 자립해 나갈 수 있는 사회기반을 구축해 나간다. 종합적인 노인복지체계 구축을 위해 내년에도 노인복지기금 2억원을 적립하고 경로당 신당노인주간보호센터등의 환경을 개선하며 노인들의 일자리 제공과 여가생활을 위한 봉사활동등을 운영하게 된다.
여성의 능력개발과 복지증진을 위해 여성발전기금 10억원 조성 목표로 내년부터 2억원을 적립해 나가고 금년 12월 설치완료될 중구종합복지센터내 '여성회관'은 여성능력개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정보 문화 복지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
금년 2월 신당2동에 826㎡ 부지를 매입한 신당2동어린이집 건립은 빠른 시일내에 설계를 완료해 착공하고 신당6동 어린이집 이전 신축부지 매입을 추진하며 필동 신당3동 어린이집등은 시설을 개보수 해서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게 된다.
내년 1월 완공예정인 서부지역 '보건분소'는 민간 종합병원에 위탁 운영하고 보건소를 구민 중심의 건강관리센터로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쾌적한 도심생활 환경 조성
쓰레기 감량과 자원재활용을 활성화하고 음식물류 폐기물처리의 안정화를 위한 위탁처리시설의 다변화와 동대문구 광역처리 시설 건설에 참여하고 시범적으로 신당2동 중림동 4천100가구에 음식물류 전용용기를 보급하고 동네 주변의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뒷골목 청소 Clean 중구 자원 봉사대 운영을 활성화해 나간다.
금년 10월에 착공한 4천497㎡의 하왕십리 근린공원은 조합놀이대등 시설과 수목등을 식재하는 생태공원 조성과 함께 내년에 5억원을 투입, 다목적 체력단련장을 건립한다.
1동 1마을마당 조성사업으로 신당1동 떡볶이 골목 483㎡규모의 신당1동 마을마당 조성은 내년 8월까지 완료하고 신당2동에 2천932㎡ 규모의 마을마당을 조성하고 지하에는 주차장을 건립하게 된다.
한편 황학주택재개발사업은 내년 상반기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하고 동화주택 재건축사업도 도시기반시설을 갖춘 수준높은 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주거지역 주차난 해소를 위해 약수지구 공영주차장 건립은 내년 6월까지 완료하고 주거환경지구내의 신당2동 장충동 공영주차장 건립도 시비 72억원을 투입, 차질없이 추진하게 된다.
신당2동과 신당3동에도 공영주차장을 건립하고 신당4동에는 Green Parking 사업을 시범적으로 실시해 편리한 주차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지역경제 활성화로 도시경쟁력 강화
북창도심재개발구역 해제에 따른 난개발 방지를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1996년 종전 건축법상 도시설계로 수립된 퇴계로 지구단위계획은 현행법령에 맞게 재정비 용역을 시행, 주거환경 보호와 도시의 적정한 발전을 유도시켜 나간다.
교통안전회관에서 금호유수지간 도로확장은 내년도에도 시비 88억원을 투입, 도시계획도로 공사 도로정비 하수관 개량등 32건에 총 9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된다.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중소기업육성자금 60억원의 운용기금을 확보하고 행정 재정적 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게 된다. 황학동 중앙시장 신평화시장 방산종합시장등 재래시장은 시설 개ㆍ보수사업을 지원해 환경을 개선하고 남대문시장은 전자상거래시스템을 구축, 시장 경쟁력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게 된다.
명동 남대문 북창지역과 동대문 패션타운의 관광특구 지역은 관광편의시설 확충과 관광환경을 지속 개선해 국제적인 관광문화도시로 육성,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편안하고 안전한 중구구현
재해없는 중구를 만들기 위해 재난관리대상시설물 709개소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도를 평가하고 안전대책을 사전에 강구해 나간다.
특히 유흥업소와 시장등 다중이용시설을 비롯한 각종 재난취약지역시설에 대해서도 예방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 구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
◆수준높은 문화예술과 생활체육 활력증진
구민들이 수준높고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접할 수 있도록 중구민 한가족노래자랑 토요문화광장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하고 중구문화원에는 1억원의 기금출연과 각종 문화예술사업을 지원해 중구문화예술의 거점으로 육성시켜 나간다.
그리고 남산골 전통축제 장충단제등 전통문화행사를 보완 발전시켜 나가고 덕수궁 정동일대에는 문화지구 지정을 추진한다.
구민의 다양한 체육활동 및 문화향수 욕구를 충족하고 대규모 체육문화 인프라제공을 위해 지난 2001년말 착공한 연면적 3만6천446㎡ 규모의 중구문화체육센터 건립은 내년에도 공사비등 208억원을 투입해 2004년말 완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하게 된다.
정보도서관 확충을 위해 신당3동에 연면적 1천720㎡ 규모의 중구청소년수련관 별관 건립은 27억4천만원을 투입, 내년 설계를 거쳐 착공하고 회현시민아파트 철거지는 수영장 헬스장등이 들어서는 회현동 체육시설을 건립하게 된다.
쾌적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초ㆍ중ㆍ고등학교에 교육정보화 교육기자재 개선사업에 구비 27억4천만원을 지원해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게 된다.
◆전자정부 구축 고객감동서비스 제공
21세기 정보기술 창조력 변화에 맞춰 구홈페이지에 유용한 기능의 콘텐츠를 지속개발하고 지식 포털시스템의 고도화 지식관리시스템을 활성화하며 신전자문서 시스템 전면시행에 따른 자료관리시스템 구축등 정보화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선진 전자정부를 구현해 나간다.
구민 1만3천명에게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구민정보화 경진대회를 실시해 실질적인 전산정보능력 배양에 힘써 디지털 정보화 중구로 발전시켜 나간다.
부패없는 맑고 깨끗한 사회 만들기와 건전한 지방자치발전을 위해 반부패국민연대와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구민감사관제 운영, 규제완화와 제도개선, 청렴계약제 실시를 통해 구정의 투명도 제고와 책임성을 확립시켜 '클린중구'를 실현해 나가게 된다.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구정 실현을 위해 세무 환경위생 청소민원등 행정서비스 헌장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ISO 9001/14001(품질/환경경영시스템)을 지속 사후관리,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게 된다.
중구의 애향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구민화합을 위해 중구 구민헌장비를 건립, 구민의 고객가치 창조와 업무성과 극대화로 고객감동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