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부동산민원처리 시스템은 신청서를 작성, 접수하고 →각 관련 창구에서 민원처리 후 →인증을 받아 →접수창구에서 수합해 →접수번호호출 →교부 순으로 처리된다.
그런데 종전 민원처리시스템은 하나의 부동산 정보를 여러 창구에서 분산 처리함에 따라 민원인의 불편을 초래하고 민원의 종류별로 각각의 창구를 방문 처리해야 하므로 처리시간이 많이 소요됨은 물론 창구별 민원편중에 따른 업무처리의 효율성 저하라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이를 더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부동산민원처리의 One-Stop System을 구축해야 한다.
One-Stop처리시스템 구성은 민원신청 →접수 →발급일괄처리(편철,천공,인증) →교부 등 4단계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순번발행기 1대, 통합 민원창구 4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토지, 건축물, 도시계획, 도면 등 부동산 정보별 전산시스템이 각각 상이하므로 창구별로 관련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 민원처리하는 방식을 추진해야 한다.
부동산민원 One-Stop처리 체계 구축은 증명발급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으로 그간 민원을 신청하고 종류별로 창구를 이동하며 공부정리 또는 상담하는 것을 한 창구에서 신청과 상담 수령을 일괄처리할 수 있다.
게다가 1장의 신청서로 모든 증명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며 민원인과 1:1로 마주 앉아 상담,발급 처리할 수 있어 신뢰성 제고면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행정효율 증진이라는 면에서 순번제 도입은 창구별 업무 불균형 및 특정시간대의 혼잡 개선과 발급절차 간소화 및 발급시간 단축(기존15분. 개선 5분이내)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One-Stop 처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