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창업 유토피아 ⑧ /서정헌

중구자치신문 기자 jgnews@jgnews.co.kr 2003.09.29 16:46:31

입지조건은 사업성과와 별개

패밀리 레스토랑 주차장 필수

사이버 공간 사업도 고려해 볼만

같은 업종 밀집 시너지 효과 가능

 

 점포의 입지 조건이 사업 전체 성패를 좌우하던 시절이 있었다. 물론 현재도 많은 사업들이 점포 입지에 의해 수익성이 결정된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현상에 변화를 일으키는 몇 가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입지조건과 비교적 무관한 사업 형태들을 짚어보자.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사업 형태는 아무리 짧은 시간이라도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핵심이 되는 기술을 습득해야만 창업할 수 있는 사업들이다.

 

 여기서 말하는 기술은 말 그대로의 각종 기술이지 꼭 하이테크형 기술로만 국한시켜서 생각할 필요는 없다.

 

 다시 말해서 사업 형태에 따라 최소 3∼6개월 정도의 집중적인 학습이 필요한 사업들이 있다.  한복 제조업이나 의류 수선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사업 업종은 주부들의 경우 어느 정도 기본적 자질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 사업에 필요한 섬세한 부분들은 어느 정도 학습이 필요하다. 신체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장애인들을 보더라도 현재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 이렇듯 기술을 배운 뒤에 창업을 하여 가능했던 것이다. 금은 세공, 시계, 옷 수선 등이 대표적인 업종들이다.

 

 두 번째 형태는 동일 업종의 집중 현상을 나타내는 업종들이다. 소위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방법으로 같은 업종들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어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보다 폭넓게 제공하고 매출도 동반 상승 효과를 누리는 것이다.

 

 문정동 목동 창동 건국대학교 입구 연신내 신림역 등 서울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상설의류할인 타운이나 사무실 밀집지역 이면도로에 형성되어 있는 이른바 먹자골목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업종의 점포들은 초기에 점포를 잡기 시작했을 때 대부분 특별히 상권이 발달하지 못한 지역 즉 상권의 중ㆍ하급지를 찾아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던 것이 점차 업체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많게는 100개에 가까운 타운을 형성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점포 임대가격도 상승하고 상권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점포의 밀집이 심하여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심 지역을 피하고 점포 임대료도 절감하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렸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의류할인타운의 경우 그 지역의 명소로 알려져 인근 지역뿐만 아니라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지역의 고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는 힘을 발휘하기도 했다.

 

 세 번째 형태는 자가용 활용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사업 형태이다. 다시 말해 점포 대형화와 넉넉한 주차 공간 확보 등으로 대표되는 사업들이다. 자동차 보유 대수 1,000만대를 넘은 시점에서 비록 입지 여건이 중심 상권과 떨어져 있어도 자가용을 이용한 고객들이 기꺼이 멀리까지 찾아올 수 있는 요인들만 갖추고 있으면 문제없이 장사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일식 횟집보다는 대중적인 대형 회 타운이 증가하고 갈비집, 북한 음식점, 냉면 전문점 등도 대형 점포의 생존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2000년대 음식문화를 대표하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도 주차 공간이 확보되지 않으면 업체 전체 매출이 좌우될 정도이다.

 

 예를 들어보자. 외국계 유명 패밀리 레스토랑인 B사의 경우 서울 지역에 점포를 7개 가지고 있다. 이 중에서 서울 이화여대 앞 상권에 자리하고 있는 점포와 지하철 3호선 매봉역 인근의 점포가 이러한 현상을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화여대 앞의 경우 서울, 수도권 지역 상권 가운데 여성 잡화 관련 업종이 가장 많은 상권에 해당한다. 반면 매봉역 상권의 경우는 아파트 단지 외에는 대형 음식점 몇 곳 정도가 형성되어 있는 곳이다. 따라서 상권 규모만으로는 비교 상대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화여대 앞은 상권의 밀집도가 높아 넉넉한 주차공간 확보가 힘들고 매봉역에는 넓은 대지에 주차 건물까지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실제 매출은 매봉역 점포가 훨씬 높게 나타난다.

 네 번째 형태는 최근에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이동 통신시설을 활용하는 사업이다.

 

 우리 나라의 개인용 휴대 통신, 인터넷 등의 보급률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하더라도 뒤지지 않는다. 이제는 실제 공간을 벗어나 사이버 공간에서 사업이 가능해 진 것이다.

(중부소상공인지원센터 ☎730-7315)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


중구자치신문 | (04590) 서울시 중구 다산로20길 12(신당동) 수창빌딩 312 발행/편집인 : 이형연 | Tel. 02)2237-3203~4 Fax. 02)2237-3721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